프로토콜의 정의:
syntax symantics timing
event action format
회선 교환
circuit switching
장점:
송신자는 수신자에게 보장된 일정 전송률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음
단점:
할당된 회선이 비활용 기간에는 놀게 되므로 낭비
packet switching
장점:
전송 용량의 공유에서 더 효율적
더 간단, 더 효욜적, 구현 비용이 적음
단점:
가변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종단 간의 지연 (주로 큐잉 지연 때문)
차이점:
회선 교환은 요구에 관계 없이 미리 전송 링크의 사용을 할당
패킷 교환은 요구할 때만 링크의 사용을 할당
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의 지연, 손실과 처리율
전체 노드 지연 = 노드 처리 지연 + 큐잉 지연 + 전송 지연 + 전파 지연
처리 지연: 패킷 헤더를 조사하고 그 패킷을 어디로 보낼지를 결정하는 시간
큐잉 지연: 패킷이 큐에서 링크로 전송되기를 기다리는 시간
전송 지연: 라우터가 패킷을 내보내는 데 필요한 시간, L/R (L: 패킷의 길이, R: 링크의 전송률)
전파 지연: 비트가 한 라우터에서 다음 라우터로 전파되는 데 걸리는 시간
큐잉 지연과 패킷 손실
트래픽 강도(La/R) < 1 시스템 설계
n번째 전송된 패킷은 (n - 1)L/R초의 큐잉 지연을 겪게 됨
i) 트래픽 강도가 0에 가까움
패킷 도착이 드물고 간격이 멀어서 다음에 도착하는 패킷이 큐에서 다른 패킷을 발견하는 경우가 없음
평균 큐잉 지연이 0에 가깝게 됨
ii) 트래픽 강도가 1에 가까움
패킷 도착이 전송 용량을 초과하여 큐가 생성됨
도착률 < 전송률일 때 큐의 길이가 줄어듦
평균 큐 길이가 점점 길어짐
트래픽 강도가 1에 접근할수록 평균 큐잉 지연이 급속히 증가
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
애플리케이션 계층
프로토콜 예: HTTP, SMTP, DNS
전송 단위: message
트랜스포트 계층
프로토콜 예: TCP, UDP
전송 단위: segment
네트워크 계층
프로토콜 예: IP 프로토콜, 라우팅 프로토콜
전송 단위: datagram
링크 계층
프로토콜 예: 이더넷, 와이파이, DOCSIS 프로토콜
전송 단위: frame
물리 계층
프로토콜 예: 케이블
DoS 공격
- 취약성 공격
- 대역폭 플러딩
- 연결 플러딩
패킷 탐지
- 패킷 스니퍼: 지나가는 모든 패킷의 사본을 기록하는 수동적인 수신자
신뢰하는 사람인 것 처럼 위장
- IP 스푸핑: 가짜 출발지 주소를 가진 패킷을 인터넷으로 보내는 능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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